반응형
< 2019 개정 누리과정 >
1. 신체운동·건강
[목표]
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,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한다.
1)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.
2)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.
3)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.
내용 범주 | 내용 |
신체활동 즐기기 |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. |
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. | |
기초적인 이동운동, 제자리 운동,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한다. | |
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. | |
건강하게 생활하기 |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. |
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. | |
하루 일과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. | |
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. | |
안전하게 생활하기 |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. |
TV, 컴퓨터,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. | |
교통안전 규칙을 지킨다. | |
안전사고, 화재, 재난, 학대, 유괴 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. |
💛
2. 의사소통
[목표]
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.
1)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.
2)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.
3) 책이나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긴다.
내용 범주 | 내용 |
듣기와 말하기 |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. |
자신의 경험, 느낌, 생각을 말한다. | |
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. | |
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. | |
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. | |
고운 말을 사용한다. | |
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|
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. |
주변의 상징,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. | |
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. | |
책과 이야기 즐기기 |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기를 즐긴다. |
동화,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낀다. | |
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. |
💛
3. 사회관계
[목표]
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.
1)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한다.
2)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낸다.
3) 우리가 사는 사회와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.
내용 범주 | 내용 |
나를 알고 존중하기 |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. |
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. | |
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. | |
더불어 생활하기 | 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. |
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. | |
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. | |
서로 다른 감정, 생각, 행동을 존중한다. | |
친구와 어른께 예의바르게 행동한다. | |
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. | |
사회에 관심 가지기 |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. |
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. | |
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. |
💛
4. 예술경험
[목표]
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.
1)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.
2)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.
3)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.
내용 범주 | 내용 |
아름다움 찾아보기 |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. |
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. | |
창의적으로 표현하기 | 노래를 즐겨 부른다. |
신체, 사물,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본다. | |
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. | |
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. | |
극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. | |
예술 감상하기 |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. |
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. | |
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. |
💛
5. 자연탐구
[목표]
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,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진다.
1)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.
2) 생활 속의 문제를 수학적, 과학적으로 탐구한다.
3) 생명과 자연을 존중한다.
내용 범주 | 내용 |
탐구과정 즐기기 |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. |
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다. | |
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진다. | |
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|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. |
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. | |
물체의 위치와 방향,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. | |
일상에서 길이,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. | |
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. | |
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. | |
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. | |
자연과 더불어 살기 |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. |
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. | |
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. |
실습 시절 누리과정을 급하게 써야 될 때
마음은 급하고 휴대폰이나 태블릿으로 수정과 전달을 해야 될 때
정확한 내용 범주와 내용이 헷갈려서 많이 곤란한 적이 있었다.
그래서 빠르게 볼 수 있는 글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.
관련 학생들이나 교사분들께 유용했으면 좋겠다.
공감과 댓글은 주인장을 기쁘게 합니다💙
반응형
댓글